억대 연봉? '세상에서 가장 역겨운 곳'에서 목숨 걸고 일합니다

여러분들은 스스로 청소를 잘 하고 계시나요? 아마 대부분은 그렇지 않으실 텐데요. 직장에서 일하고 돌아오면 청소하기 귀찮고 시간 아까워서 꺼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계속해서 청소하지 않으면 집이 돼지우리가 될 텐데요. 청소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가사도우미를 이용해 집을 깨끗하게 합니다. 보통 이런 가사도우미들의 평균 연봉은 2400만 원 정도인데요. 그런데 가사도우미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돈을 많이 버는 청소부들이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청소이길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것일까요? 


1. 범죄현장 청소부

출처 : ottawa extreme clean

범죄현장 청소부는 경찰이 시체를 가져가고 나면 현장의 흔적을 청소하는 일을 합니다. 범죄가 일어났던 현장인 만큼 분위기가 좋을 리가 없겠죠. 아직 굳지 않은 핏자국, 시체가 부패하여 발생한 악취 및 구더기,  미처 치우지 못한 사체의 조각까지 보통 사람이라면 아연실색할 현장에서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범죄현장을 청소하고 고인의 유품을 정리해주다가 나도 모르게 감정이입을 해버려서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범죄현장 청소부들은 이런 정신적인 고통을 감수하고 깨끗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범죄현장 청소부가 되는 사람 대부분은 병원 응급실이나, 장례업에서 일했던 사람들이 많은데요. 일반 사람들보다 시체를 보는 게 익숙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도 범죄현장의 심각한 악취와 들끓는 구더기를 보면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죠. 이처럼 정신적인 고통을 많이 받는 범죄현장 청소부는 범죄현장에 따라 값이 다르기 때문에 최저 2300만 원, 최대 9000만 원대의 연봉을 받는다고 합니다.  


2. 화재현장 청소부

출처 : EBS1

화재로 건물 곳곳이 재투성이가 되었다면 누가 청소해줄까요? 바로 화재현장 청소부입니다. 화재현장 청소는 3단계를 거치는데요. 1단계는 철거로, 우선 사용 가능한 물건을 먼저 고른 후 집 안에 있는 짐을 전부 빼내고 그을음을 제거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분진과 매캐한 탄 냄새가 엄청나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청소부들은 폐병을 달고 살아야 합니다. 또한 건물이 탔기 때문에 현장에는 항상 무너질 위험이 도사리기 때문에 자칫하다간 낙상할 수도 있죠. 


출처 : EBS1

2단계는 청소작업입니다. 청소에 사용되는 청소도구와 세제 종류만 100여 가지로, 이것들을 사용해 청소합니다. 그러나 특수 세제 때문에 피부에 알레르기 올라오기도 하고 실명될 위험도 있죠. 3단계는 화재 냄새 제거 작업을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모든 냄새를 제거하면 비로소 화재현장 청소가 완료됩니다.


출처 : EBS1

화재현장 청소부는 화재가 발생한 건물의 규모에 따라 청소 비용이 결정됩니다. 적게는 50만 원, 많게는 500만 원 이상이 청구된다고 하네요. 화재현장 청소부의 연봉은 3600만 원 ~ 7300만 원이라고 합니다.

 

3. 고층건물 청소부


출처 : EBS1

유리가 많은 고층건물을 청소하는 사람도 있겠죠? 고층건물 청소부는 주로 건물 외벽을 청소하는 일을 합니다. 외줄에 매달려서 강풍에 몸을 고정하기 위해 압착기와 와이퍼를 사용해 외벽을 청소하는데요. 한 해 사망자만 20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한번 작업할 때마다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작업자 대부분은 허리 통증에 시달린다고 하죠. 또한 도구를 꽉 잡고 청소해야 하기 때문에 손 마디가 울룩불룩 해진다고 합니다. 


이렇듯 목숨을 걸고 고층건물 외벽을 청소하는 청소부는 건물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는데요. 보통 연봉은 3400만 원 정도를 받습니다. 하지만 삼성동의 55층짜리 무역 센터같이 큰 경우는 2개월간 유리창을 닦는 비용에 6000만 원이 들었다고 하는데요. 대략 1인당 하루 15~20만 원 정도 받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일 많이 받는 청소부는 6800만 원 정도의 연봉을 받는다고 합니다.


4. 대형 수족관 청소부

출처 : dailymail

귀엽고 신기한 동물들이 있는 대형 수족관에도 청소부가 있습니다. 귀여운 동물들이라지만 야생동물이기 때문에 아쿠아리스트들이 수족관을 직접 청소하는데요. 물을 빼낸 후 특별한 도구 없이 솔로 동물들의 배설물이나 음식 찌꺼기를 벗겨내는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물고기가 잔뜩 있는 수족관은 물을 뺄 수가 없기 때문에 다이버가 들어가서 솔을 가지고 이끼나 배설물을 청소해야 하죠. 


출처 : dailymail

대형 수족관 청소부의 경우 아쿠아리스트로 일한 경험이 있어야 하고,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만 가능한데요. 전부 수작업으로 청소하기 때문에 신체적인 체력, 인내심, 문제 해결 및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평균 연봉은 4300만 원에서 많게는 7300만 원까지 받는다고 하네요.


5. 산업 다이버

출처 : national geographic TV

대형 정화조, 하수처리시설 등 쓰레기처리 시설에서 오물 때문에 정화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대형 쓰레기처리 시설이라서 자동화된 청소 시스템이 있을 거라 생각하시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산업 다이버들이 직접 뛰어들어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산업 다이버들은 잠수복과 잠수 장비들을 챙겨서  철로 된 케이지를 타고 내려가 막힌 부분을 뚫어주는데요. 


문제가 있다면 세상에서 가장 더러운 곳을 청소한다는 것이죠. 정화조를 청소하는 경우 대소변이 합쳐진 오물 속으로 잠수해야 하고, 하수처리시설을 청소하는 경우 각종 쓰레기가 넘쳐나는 물 안으로 잠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다이버들을 '똥 다이버'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 역겨운 지옥은 각종 박테리아와 오염물질, 유독가스 등으로 넘쳐나기 때문에 잘못해서 잠수복이 찢어지는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죠.


출처 : Vice Asia Youtube

산업 다이버가 되기 위해서는 다이빙 자격증이 필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내심인데요. 세상에서 가장 역겨운 곳으로 다이빙을 하는 산업 다이버들은 평균 7000만 원, 많게는 3억 원까지 받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사람이 쉽게 청소할 수 없는 부분들은 전문적인 청소부들을 고용해 청소하는데요. 만약 이들이 없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불에 탄 집들이 곳곳에 있을 것이고, 하수구는 막혀서 내려가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범죄의 현장에 그대로 노출될 것이고, 고층 건물들은 더러워져만 가겠죠. 이들이 없었다면 금방 쓰레기와 악취로 넘쳐나게 됐을 것입니다. 오늘도 목숨을 걸고 쉽지 않은 청소를 하시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