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워진 날씨에도 자동차 에어컨을 계속 켜야하는 이유

가만히 차에 타고만 있어도 온몸이 덜덜 떨리는 추운 겨울에 히터가 아닌 에어컨을 작동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와 같은 상식밖의 행동이 운전자는 물론이고 차에까지 무리를 줄 것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추운 겨울에도 에어컨을 작동시키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에어컨은 일년 내내 사용해주는 것이 자동차 건강에 이롭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추위를 무릅쓰고 겨울에도 에어컨을 작동시켜야할까요? ‘자동차 에어컨을 365일 켜야하는 이유’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겨울에 에어컨을 얼마나 자주 작동시켜야 할까?

아무리 한겨울이라도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에어컨을 작동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가동시킬 때 최대한 온도를 낮추고 바람세기는 키워서 약 10분간 켰다가 끄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에어컨 냉각수가 원활하게 시스템 안을 순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겨울에도 에어컨을 켜야되는 첫 번째 이유

먼저 냉각수는 에어컨 시스템의 모든 배관과 고무바킹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시켜줄 수 있는 윤활유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어에컨을 오랜 기간동안 자동시켜주지 않는다면 이 냉각수가 움직이지 않을 것이고 결국 윤활유 성분 또한 고무바킹 근처를 가지 못하게 되죠.이렇게 되면 조임이 느슨해지고 공기가 옆으로 계속 새며, 최악의 경우에는 모든 배관과 고무바킹을 교체해야 되는 수도 있습니다.

3. 겨울에도 에어컨을 켜야되는 두 번째 이유

에어컨을 겨울 내내 사용하지 않을 경우 또 하나의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일단 공기가 배출되는 배관에 습기가 차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습기는 결국 곰팡이나 박테리아가 서식하기 좋은 공간을 조성해주는데요. 여름이 되어서 에어컨을 다시 가동시키면, 아무리 필터를 새것으로 교체했다고 해도 겨울 동안 생성된 곰팡이나 박테리아가 나오게 됩니다.


4. 습기를 제거하는 에어컨

운전을 하다가 앞유리가 뿌옇게 되면 보통 대시보드 위쪽으로만 찬 공기가 나올 수 있도록 에어컨을 키는데요. 그 이유는 에어컨의 찬 공기가 습기를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눈부신 하얀 눈과 빨리 찾아오는 어두움 때문에 운전 시야가 자주 방해를 받는데요. 에어컨을 이용하면 겨울철 시야확보가 한층 쉬워집니다.


5. 따듯한 온도를 유지하면서 에어컨을 가동시키는 방법

요즘 자동차들은 에어컨 버튼을 누르고도 온도를 높여서 따듯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에어컨이 가동되어 윤활유 역할과 습기를 잡으면서도 따듯한 차내 온도를 즐길 수 있는데요.

하지만 사람들은 겨울철 에어컨을 키는 것이 연비에 치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지만, 예를 들어 창문에 낀 서리를 없애기 위해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고 달린다면 비슷한 양의 추가 연비가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에어컨을 겨울동안 가동시키지 않아서 내부 배관이나 고무바킹이 새기 시작하면 고치는 비용이 추가 연비보다 훨씬 더 나오게 될 수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