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을 완전 포기해버린 자동차 제조사들 TOP10


디젤 엔진은 자동차 역사에 빼놓을 수 없는 큰 부분을 차지해왔습니다. 특히 좋은 퍼포먼스와 연비를 함께 겸하면서 디젤은 여러 자동차 구매자들의 선호를 받아왔는데요. 덕분에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디젤 모델을 라인업에 갖추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야기가 달라졌는데요. 디젤 배기가스 스캔들부터 대기오염 규제 등을 이유로 자동차 제조사들이 디젤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 중심으로 디젤 차량들의 매출이 급감하고 파리와 같은 대도시들은 아예 디젤 차량의 운행을 막을 예정인데요. 이에 제조사들은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이 디젤 포기를 할 것 같아 보이지는 않는데요. 그럼 지금까지 디젤을 모든 라인업에서 완전 배제시키겠다고 선언한 자동차 제조사들을 만나보겠습니다.


 1.  알파로메오

국내에선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지만 유럽에선 프리미엄 브랜드로 각광받고 있는 알파로메오는 FCA(피아트크라이슬러) 그룹에 속해있습니다. FCA그룹은 지난 6월, 5년 향후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2022년까지 모든 알파로메오 디젤 모델들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전기자동차로 교체될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2.  지프

지프차 하면 당연히 우렁찬 디젤 엔진이 함께 떠오르는데요. 미국 크라이슬러 브랜드의 지프 역시 FCA그룹에 속해있습니다. 아쉽다고 해야할까요? 시그너쳐 모델들인 랭글러와 그랜드 체로키는 물론 북미시장에서 선보일 레네게이드 등 모두 디젤 엔진을 없애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2022년까지 10개의 새로운 전기지프차 모델들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죠.


 3.  렉서스

자동차 제조사들 중 가장 먼저 디젤을 포기한 브랜드로 렉서스를 꼽을 수 있는데요. 렉서스는 지난 2013년에 디젤 엔진을 생산라인에서 완전히 배제시켰습니다. 대신 렉서스만의 독보적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택하게 되었죠. 아직 자율주행 쪽으로는 크게 앞서나가지 못하고 있으나, 하이브리드 원조격인 렉서스가 디젤로 돌아갈 일은 아예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4.  마세라티

경쟁사인 BMW와 메르세데스-벤츠와 마찬가지로 마세라티는 지난 수년간 디젤 차량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을 한껏 끌어올렸습니다. 하지만 FCA그룹 소속으로 전 차량의 전기화 사업에 동참하게 되었는데요. 일명 '마세라티 블루 전략'을 시작으로 총 6개 모델이 플러그인식 하이브리드 전기차로 전환한다고 합니다. FCA그룹의 타임라인은 현재 2022년이지만, 마세라티는 4년 내로 모든 디젤 모델들을 없앤다고 하죠.

 5.  미쓰비시

스즈키, 토요타, 닛산 등 디젤을 포기하는 일본 자동차 제조사들의 뒤를 이어 미쓰비시 역시 디젤 포기를 선언했습니다. 특히 영국과 독일 등 주요 유럽 국가에서는 벌써 디젤 차량의 판매를 전면 중단시켜는데요. 북미 시장 같은 경우, 밴이나 트럭 등의 디젤 사용차 판매는 2020년대 전반에 종료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6.  닛산

닛산은 전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베스트셀러로 등극한 닛산 리프를 보유하고 있죠. 닛산은 모든 디젤 엔진 개발은 물론 타사들에 사용되는 디젤 관련 기술, 그리고 디젤 연료를 사용한 발전소 까지 모두 문을 닫겠다고 선언했습니다. 



 7.  폴스타

북극성을 뜻하는 '폴스타'는 중국의 지리라는 업체 아래 볼보 자회사로, 애초부터 라인업에 디젤을 완전 배제시킨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폴스타 1'을 비롯해 오직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엔진을 사용하는 폴스타는 차량들은 600마력의 무시무시한 힘과 150km의 주행거리를 자랑합니다.


 8.  포르쉐

폭스바겐 그룹아래 있는 포르쉐는 '폭스바겐 디젤 스캔들'이 결국 디젤의 인기를 저하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룹 내에서도 큰 타격을 가져왔다는 사실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미션 E프로젝트와 순수 전기차 '타이칸' 등을 준비 중인 포르쉐는 디젤을 포기하기만을 기다렸는데요. 포르쉐AG에 따르면 포르쉐는 올해 2월 중순 이후 부터 포르쉐 제품 군에 어떤 디젤 모델도 포함시키지 않았고, 지난 9월 말 이후로는 더 이상 디젤 모델을 생산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합니다.


 9.  토요타

올해 제네바 모터쇼에서 토요타는 자사 모든 승합차 라인업에서 2018년 말까지 디젤 엔진을 중단시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대신 가솔린 전기 하이브리드 모델들에 주력을 두겠다고 하죠. 


 10.  볼보

볼보 CEO 하칸 새뮤엘손은 "볼보는 차세대 디젤 엔진을 개발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은 상태인데요. 실제로 S60이나 차세대 XC90 같은 경우 아예 디젤 모델들이 배제되고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