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탱크를 총으로 쏘면 정말 차량이 폭발할까?

간혹 헐리우드 액션 영화를 보면, 자동차 추격씬에서 상대방 자동차를 총으로 쏘아 폭발시키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때 총을 쏘는 배우는 보통 자동차를 멈추게 하려고 바퀴를 쏘거나 아예 폭발시키려고 연료탱크 쪽을 겨냥해서 마구 총알을 날리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연료탱크를 총으로 쏜다고 실제로 자동차가 폭발할까요? 다행히 마냥 궁금한 우리를 대신하여 이것을 실제 실험한 사람들이 있었는데요. 결과를 알고 나면 다소 실망(?)스럽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자동차 연료탱크를 치명적으로 손상을 입히려면 상당히 어렵습니다. 일단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연료 장치 주변을 매우 견고하게 만드는데요. 미국 고속도로안전교통국(NHTSA)은 법적으로 연료탱크가 사고 충돌로 쉽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안전 규정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안전하게 만들고 모든 규정을 지키더라도 갑작스럽게 자동차 뒷쪽이나 옆 모서리를 누가 뒤에서 와서 박아버리면 연료탱크가 손상을 입을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차가 빠르게 달려와서 충돌한다고 해도, 아주 뜨겁고 빠른 총알과는 비교가 안되는 것은 확실합니다.

▼보통 액션 영화에서 자동차 연료탱크에 총을 쏘는 경우, 화려한 불꽃과 함께 "펑" 터지면서 불이 활활 타오르는 장면들이 자주 나옵니다. 워낙 기름은 높은 가연성 물질이기 때문에 영화에서 나오는 폭발 장면들이 더더욱 신뢰가 가는데요. 그렇다면 실제로 연료탱크에 총알을 몇개 박는다고 자동차가 폭발하면서 불길에 휩싸일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잠재우기 위해 지난 2012년, 미국 디스커버리 채널의 'MythsBusters'는 전격적으로 실험에 돌입하게 되었는데요. 당시 오래된 캐딜락 세단을 놓고 권총을 연료탱크로 겨냥한 뒤 총 6발을 쏘았습니다. 그런데 전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하죠.


▼일단 폭발도, 불도 전혀 나지 않았습니다. 연료탱크를 꺼내서 확인한 결과, 총알 6개가 모두 관통하면서 기름을 스쳐 지나갔는데요. 지금까지 MythsBusters 외에 이러한 실험을 실제로 진행했다는 사례는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물론 총알이 연료탱크를 절대 폭발시킬 수 없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는데요.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액션 영화를 제외한 현실에서 단 한번도 연료탱크에 총을 쏴서 폭발시켰다는 사례 또는 증거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